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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의심리학] 03) 사회적 증거의 법칙

사회적 증거의 법칙 : 모두 비슷하게 생각할 때에는 아무도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

설득이란 우리 삶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와이프에게 용돈을 올려달라고 할 때에도, 물건을 팔 때에도, 누군가에게 사귀자고 할 때에도 다 설득의 일환이다. 이처럼 우리의 삶은 설득과 불가결한 삶이다. 이렇게 필수적인 설득을 잘하기 위해서 설득의 법칙이 적힌 설득의 심리학이라는 책을 읽어봤다. 설득의 심리학에는 실제로 삶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설득의 법칙이 잘 나와있다. 설득의 법칙을 한 번 잘 곱씹어보고 실제 삶 속에서 활용해보기 위해 정리해봤다.

설득의 법칙 3. 사회적 증거의 법칙

타인과 동일한 결정을 하려는 심리를 이용해 설득하라

코미디 프로를 보면 웃음소리를 들을 수 있다. 누가봐도 녹음된 소리이지만 놀랍게도 가짜 웃음소리가 있고 없고의 여부가 프로그램의 재미에 큰 영향을 끼친다. 어색한 가짜 웃음소리일지라도 타인의 웃음소리를 듣고 우리는 그 코미디 프로그램이 재밌다고 판단한다. 이것이 사회적 증거의 법칙의 대표적인 예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행동하는대로 행동한다. 왜냐하면 타인과 동일한 행동은 실수할 확률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사람은 다른 사람의 행동에 의해서 쉽게 설득된다. 바텐더가 영업 전 팁 단지에 자신의 현금을 넣는 이유도 사회적 증거의 법칙을 이용한 사례이다.

특히 사람들은 자신과 유사한 사람에게 쉽게 영향을 받는다.

최근 유튜브를 보면 하울영상이라는 이름으로 소비컨텐츠가 많이 올라온다. 자신과 동일한 성별, 나이대의 사람이 소비하는 컨텐츠를 보고 사람들은 해당 물건을 따라산다.

맛집도 마찬가지이다. 블로그 맛집을 찾고 맛집을 방문에 블로그에 그렇게 많은 광고가 붙어있는 것 아닐까?

유튜브 하울 영상과 맛집을 찾아다니는 행동도 불확실성 즉 리스크를 줄이는 행동이다. 타인의 행동 중에서도 나와 가장 유사한 타인의 행동을 따라하면서 혹시 모를 위험을 제거하는 것이다.

사회적 증거의 법칙을 설득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왜 사람들이 타인과 같은 결정을 하고 싶어하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결국 사람들이 타인을 따라하는 것은 위험요소를 제거하기 위해서이다. 그럼 내가 팔고자 하는, 내가 주장하고자 하는 것이 리스크가 없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리스크가 없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자 혹은 듣는 이 뿐만 아니라 이미 많은 사람들이 구매를 했다는 것을 들려주어야 한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타인들이 한 결정이면 옳을 것이야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리고 우리는 보다 쉽게 설득을 할 수 있다.

[설득의심리학] 04) 호감의 법칙 : 잘생기지 않은 사람이 호감을 이끌어내는 방법 - https://things-that-just-happen.tistory.com/m/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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