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이야기

🤫20대에 1억 모은 돈 관리 방법(예금, 적금, 주식 항목별로 구체적으로)

june✨ 2022. 12. 4. 20:43
728x90
반응형

20대에 비교적 빠르게 1억을 모았는데
절대적으로 많은 월급이 아니고
아끼면서 모은 것이라서 많은 분들이 어떻게 그렇게 빨리 모을 수 있었냐며 궁금해하시길래
오늘은 구체적으로 제가 돈을 어떻게 관리했는지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해요!

물론 제 자산관리/월급관리가 정답은 아니지만,
이렇게 관리하는 사람도 있다!고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비중이 높은 순서대로 말씀드리면,

1. 파킹통장(26%)
시장 상황이 불안정하다보니 일정 비율의 현금을 보유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파킹통장이 지금 가장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어요.
아마 내년까지도 파킹통장에 돈을 조금 놔둘 것 같고
파킹 통장에 돈을 넣어 두시는 분들은 무조건
웰컴저축은행파킹통장으로 가세요!

2. 달러(15%)
달러도 현금 개념으로 불안정한 시장 상황에 대응하고자 사놓은 것인데
며칠 전까지는 1400원대로 잘 올라가더니
갑자기 1200원대가 되어버려서 지금은 비중이 조금 줄었을 것 같다.
정말 달러가 끝도 없이 올라갈 것 같더니 지금 갑자기 돌아선 것을 보면
경제는 정말 어려운 것 같다.


3. 예금(14%, 14%)
예금 금리가 많이 올라가는 상황 + 시장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돈을 그냥 놀리기는 아쉬움에서
선택한 것이 예금입니다.
물론 저 말고도 현재는 많은 분들이 예금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가만히 있어도 평생 6, 7%의 이율을 준다면 저는 평생 주식 안하고 예금할 것 같아요...

4. 해외주식 (10%)
해외주식은 원래 비중이 더 높았는데
가격이 떨어지면서 혼자서 비중을 조정하네요 허허

5. 국내주식(10%)
국내주식도 해외주식과 같은 상황입니다.
분명 더 많은 돈을 넣었는데 왜 이렇게 작아진거야..

6. IRP(6%) + 연금저축(4%)
절세와 노후에 연금을 받자는 목표로 들어놓은 것인데
꽤 큰 금액을 노후까지 묶어둔다는 것이 솔직히 많이 부담스러워서..
그래서 유튜버들이 집사고 애 낳고 만들어도 늦지 않는다고 했는데...
저는 말을 듣지 않았지만 여러분들도 돈이 오랜 시간 묶여있어야 하는 점을 꼭!
고려해보고 만드시기를 추천드려요!


7. 주택청약(1%)
저는 주택청약은 내가 혜택을 받을 수 없는 것(나이, 소득, 자녀 등의 이유로)이라고 생각해서
최소한의 돈만 넣고 있어요!
근데 혹시 모르는 정책 변화에 대비해서
보수적으로 많이 넣어야 하는지 조금은 고민입니다!

진짜 구체적으로 제가 돈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이야기해봤는데
저는 안정적으로 돈을 운용하기 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해보면서 저에게 맞는 것을 찾아가고 있는 단계라고 생각해요!
여러분들도 여러분들만의 자산 관리 꿀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https://youtu.be/dH9Ne_fJayY

 

728x90
반응형